본문 바로가기

IT 노트

클라우드가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5가지?



클라우드가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5가지? 흥미로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업에서 접하는 클라우드는 현재로는 SaaS형태의 서비스 어플리케이션들이 대부분일것입니다. I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희 호스트웨이에서도 제조업 고객사들이 있지만, 실제로 메인 서비스는 SaaS형태의 ERP 구축을 위한 사례가 많습니다.
실제로 수치로 따져보자면, 클라우드를 적용한 기업은 연간 3.9시간 약 72% 향상된 가용성으로 업타임을 향상시켰습니다.

기업이 보유한 주요 데이터를 보유한 ERP 시스템이 클라우드 기반의 SaaS형태로 서비스되어지는것은 큰 의미가있습니다. 국내에서 아직까지 클라우드에 대한 거부감의 대부분은 물리서버대비 보안과 데이터에 대한 위치가 Shared 환경이라는점에 대한 점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그러한 부정적인 거부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하여 상쇄시키고 있습니다.

보안에 대한 중요도는 기업이 가진 데이터가 가진 가치를 말해줍니다. 제조업의 설계도면 및 개발에 대한 상세한 자료들이 Shared 환경에 놓인다는것에 대한 우려는 실제 기술적으로 들여다보면, 기업이 직접 서비스를 구축하고 보유하는것 보다 더 높은 보안레벨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제조업이 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얻게 되는 장점중에 하나는 클라우드 기반 응용프로그램을 통해서 기업의 전략을 세우고 예측하는데 더욱더 효율성을 높일수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비용적인 점을 뒤로 하더라도, 빅데이터 기반, 혹은 제조설비 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로그들을 분석하고, 그 수치들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효과적이고 강력한 컴퓨팅 파워로 분석한 결과물들은 기업의 경쟁력과 다양한 수치들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게 됩니다. 그로인해 만들어진 정확한 예측결과는 단순히 비용으로 환산할수 없게 됩니다.

기존 레거시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신속하게 확장할수있는 점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클라우드 기술로 구현이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뿐만아니라, 레거시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유연성을 클라우드로 확보하는 일련의 확장성은 클라우드 환경에서만 구현되어지는 장점입니다.

기존의 설치형 즉 패키지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할수없는 빠른 성능향상과 확장성은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SaaS형태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되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는 분명 클라우드의 보안과 고객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이 확실하게 분리되어진다는 전제하에 가능한 기술들입니다.

전세계 글로벌네트워크를 통한 기업의 업무가 공유되어지고 본사와 해외 지사의 다양한 형태의 조달, 출시에 대한 협의 및 각 지사별로 생산라인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등 그 모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운영하기위해서는 클라우드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와같이 제조업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얻게되는 장점과 미래에 대한 예측 자료들을 아래 기사를 통해서 확인하실수있습니다.


<본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