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노트

Blog Feed Post : Monitoring to Success

 

"Monitoring to Success"

 

모니터링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미국의 모니티스의 CEO Hovhannes Avoyan의 Blog feed post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Avoyan은 성공적인 모니터링에 대한 글을 개재하며, IT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모니터링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원문보기 - http://www.sys-con.com/node/3329604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퍼포먼스이며, 다양한 비즈니스 결정을 위해서 퍼포먼스들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퍼포먼스와 웹사이트 퍼포먼스, 트랜스액션 퍼포먼스, 서버 퍼포먼스 등 우리 주변의 모든 디지털적인 요소들의 퍼포먼스는 핵심적인 부분이며, 더 이상 “충분히 좋다”라는 말은 의미가 없고 비즈니스 적으로 최고레벨의 디지털 퍼포먼스들을 확보해야 한 다는 저자의 의견에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퍼포먼스 레벨을 확신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Hovhannes Avoyan은 모니터링을 제시하면서 모든 것을 모니터링 하며 측정하는 것이 유일한 성공의 열쇠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레벨을 측정하고 개선하거나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3M (Measure, Monitor, Managed) 입니다. 저자는 이 중 모니터링을 위한 세부 사항들로 IT 관련(웹사이트, 서버, 어플리케이션, 네트워크, 클라우드, 이메일, RUM(Real User Monitering) 관련 사항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 기본적으로 업타임을 체크해야 하겠지만, 단순히 이 것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페이지를 로드하는 시간의 체크와 속도와 처리의 완전성, 트래픽 처리량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하며 결과적으로 사이트가 어떤 이유로 느려지는지, 왜 부정적인 현상이 일어나는지 등을 모두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웹사이트나 그 처리속도가 3초이상 느려지면 비즈니스의 고객과 매출에는 20%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서버 - 서버에 대한 모니터링은 UDP, SIP, IMAP, POP, SMTP, etc의 퍼포먼스를 모두 볼 수 있어야 하며, 윈도우와 리눅스를 지원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서버나 디바이스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을 통해 네트워크 증가요구로 인한 추가 서버 요구 사항 등의 문제들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 입니다.

 

어플리케이션 - 단순히 웹 어플리케이션의 실행이 성공한 것이, 모든 것이 잘 진행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은 최적의 수준에서 실행되지 않는 한, 항상 위험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이메일을 왕복하거나 MySQL, 로그, 오라클, 톰캣이나 자바/JMX를 위한 어플리케이션들을 모니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아래의 API를 쉽고 개방적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전체 문서의 API를 사용하기 쉽게
- 자바, 펄, 파이썬, PHP, 루비 C# 등의 모든 인기 언어들에 대한 SDK를 제공
- 아래의 API들에 대한 개방적인 모니터링 스크립트
  i)   대중적인 웹서버들:아파치, HTTP서버, 톰캣, Nginx, Node.js나 마이크로 소프트 IIS
  ii)  SQL, 그리고 NoSQL 데이터 베이스와 스토리지들: MSSQL,. PstgreSQL, Cassandra, MongoDB, ApachHbase, BerkelyDB, Riak, Memcahed
  iii) MS Exchange, Active directory, ISA, 쉐어포인트, 프린터
  iv) 가상 및 클라우드 플랫폼: Azure, AWS, XEN, VMware, Hyper-V
  v)  Mac OS

 

CIO, CTO 및 개발자 리소스

 

네트워크 - 네트워크 모니터링은 스위치를 포함하며, 폰시스템이나 윈도우, 리눅스 서버 같은 다양한 디바이스의 모니터링을 지원해야하고, 방화벽이나 스위치, 프린터, VoIP 디바이스들에 대한 모니터도 가능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 클라우드로의 이전은 점점 심화되어지고 있으므로 클라우드의 모니터링에 대한 준비는 더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대한 통제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아래 기능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 가상 서버 인스턴스 추적
- 서버 장애시 트리거 이벤트 및 알림 기능
-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메일 서버, TCP포트 및 SSH 액세스 감독 및 자동 새 서버 인스턴스 시작
- 정의된 규칙에 따라 도입된 서버에 자동 모니터링과 알림 기능
- 자동으로 새 서버에서 에이전트들을 배치하고, 활용자원 및 퍼포먼스의 모니터링

 

RUM - 사용자 경험 모니터링은 최근 중요성이 상승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이 신속하고 효율적인 경험을 제공 받지 못할 경우 그들은 당신을 떠나게 될 것입니다. RUM은 웹 사이트와 사용자의 상호작용 속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능력입니다.
또한 수집된 정보를 대시보드를 통해서 간결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아래 기능들은 최소한의 기능이라 볼 수 있습니다.
- 총 페이지 뷰 및 로드시간
- 가장 많이 본 페이지와 로드시간
- 실시간 사이트 페이지 및 빌드 퍼포먼스 정보
- 사용자의 브라우저와 플랫폼 성능
- 유저의 이탈루트
최소한의 기능들에 대한 모니터링 외에도 얼마나 체크가 자주 일어나는지, 클라우드 베이스인지, 대쉬보드 정보를 어떤 사람들이 볼 수 있는지, 실시간으로 리포트를 받을 수 있는지나, 24시간 기술적인 지원이 제공되는지 등이 추가적인 키포인트이며, 당신의 비즈니스와 IT니즈에 정확히 맞출 수 있는지는 모니터링 시스템의 기본적인 기능들만큼이나 중요한 것입니다.

 

호스트웨이 또한 저자가 주장한 모니터링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합니다. 호스트웨이 매니지드 서비스는 고객 여러분이 성공을 위한 열쇠인 모니터링의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모바일을 지원하는 모니터링을 무료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IT 분야에 대한 복잡하지만 꼭 필요한 모니터링을 고객들이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고객들을 대신해 운영, 관리해주는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니지드 서비스를 통해서 위의 다양한 IT적 요소들에 대한 고민을 대신하여, 설계와 수행 및 지원해 드립니다.
복잡하고 실시간으로 계속 유지되어야 하는 모니터링에 의해서 비즈니스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호스트웨이와 함께 고민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