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운영 노트

글로벌 호스팅 시장의 3대 트렌드


웹사이트가 원활하게 운영되어 사용자에게 정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호스팅이 필수적입니다.


현재 국내에 수십, 수백만 개의 웹사이트가 있는 만큼 국내에서 사업중인 호스팅 업체도 참 많은데요, 네이버에서 호스팅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가 총 1,000개에 이르는 것만 보아도 그 수가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습니다.

 

호스팅은, 크게는 대기업 계열의 통신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서부터 작게는 서버 몇 대만으로 운영하는 영세한 업체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업자가 존재하는 호스팅 시장이 2010년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인지를 살펴보면, 앞으로 중점적으로 출시되는 상품을 미리 엿보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에서는, 호스트웨이 본사가 위치한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Tier1 Research 에서 2009 12월에 발간한 분기 보고서 <Mass Market Hosting>에서 제시한 3가지 트렌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Mass Market: 웹호스팅, 서버호스팅, 가상화 서비스, SMB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가 포함됨.

 

글로벌 호스팅 시장 트렌드

1.     M&A 움직임 둔화

2.     프리미엄 웹호스팅 시장 생성

3.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로 인해 기존 서비스의 잠식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2, 3번입니다.


 

프리미엄 웹호스팅 시장이 열리다

기존의 웹호스팅 서비스는 저렴한 가격에 기본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위한 호스팅 기능을 제공해 주었으나, 지난 몇 년간 상황이 변했습니다.

 

더 큰 규모의 웹사이트, 더 많은 트래픽,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결제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쇼핑몰 등 온라인의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웹호스팅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고객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이 때, VPS(Virtual Private Server) 호스팅, 서버호스팅,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로 고객들이 옮겨가면서 전통적인 방식의 웹호스팅을 보완한 프리미엄 웹호스팅 시장이 점점 커져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웹호스팅은 가상화, 로드밸런싱 등의 기술을 이용해 1대의 서버 자원과 공간을 다른 고객들과 공유해야 하는 웹호스팅의 단점을 개선해 줄 수 있는 상품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전통적인 방식의 웹호스팅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지는 않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리서치 기관에서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해 매출이 떨어진다?

불과 일년 전만 해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에 대해 여러 의견들이 오가고 개념에 대한 논의가 한창 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2010년 클라우드 컴퓨팅은 IT 서비스 업체들의 주요 전략이 되었고 호스팅 업체들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 점차 영향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것은 이제 분명해 보입니다.

다만 다양한 인터넷 인프라 시장에서얼마나 큰영향력을 발휘할 지가 관건이 아닐까요?

 

클라우드 서비스가 미치는 영향 중의 한 가지는,

현재 호스팅 기업들이 준비하는 신규 사업이면서 동시에 기존에 제공해 왔던 매니지드 호스팅, 서버호스팅, 웹호스팅, VPS 부문의 매출을 위협하는 서비스라는 점입니다.

 

이를, 마케팅 용어로자기잠식효과라고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용도에 대한 아래 표를 보면, 많은 영역에서 기존 서버호스팅과 VPS 서비스를 클라우드 서비스가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 및 개발용도로의 쓰임새가 많아질 것으로 보여지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Tier1 Research <Mass Market Hosting> WINTER 2010 발췌


위에서 말씀드린 4가지 서비스 부문 중, 매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문은 서버호스팅 입니다. 기능은 비슷하며, 보다 유연하고 확장성이 자유로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장점이 고객들에게 어필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죠.

 


변화의 방향을 긍정적으로

이와 같은자기잠식 효과가 모두 부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매출이 단기적으로 감소할 수는 있겠지만, 새로운 서비스로 통해 새로운 고객을 만날 수 있으며 업계에서도 비용 효율적인 운영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으니까요.

 

호스트웨이 미국 본사에서는 2009년 초, 웹호스팅 고객을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서비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호스트웨이 한국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데, 좀더 구체적인 단계가 되면 블로거 분들께 진행상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변화가 국내 호스팅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 집니다
2010
년 업계의 발전 방향, 그리고 호스트웨이의 동향에도 따뜻한 관심과 조언으로 지켜봐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