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운영 노트

개인도 쓸수 있다!!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서비스~

 

개인도 쓰기 쉬운 호스트웨이의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서비스 알아보기

요즘은 개인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 상당히 많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제공된 플랫폼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티스토리처럼 설치형 블로그로 운영하시는 분들도 부쩍 늘어난 것 같아요. 또 더 나아가서는 워드프레스나 텍스트큐브와 같은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한 설치형 블로그를 이용하기도 하는 것 같구요.

 

하지만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같은 개인 블로그는 여러 가지 신경 쓸게 상당히 많답니다. 호스트 연결하는 것도 그 중 한가지입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요소지만 개인이 서버 호스팅을 이용하려면 비용적으로나 관리하는 면에 있어서 부담이 되고 웹 호스팅 서비스 같은 경우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답답한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이 워드프레스와 같은 개인 블로그, 쇼핑몰 등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물리 서버 호스팅, 웹 호스팅이 아닌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선호하고 많이 이용하고 있답니다.

 

그런데 사실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서비스라는 것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더 많을 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일단 클라우드 서버를 이해하려면 클라우드 컴퓨팅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게 매우 중요하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것은 인터넷을 통해서 IT 자원을 서비스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을 말하는 거에요. 기술이라기 보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좋겠네요. 좀 더 쉽게 풀어 설명해보면 IT자원을 개인이 소유한 것이 아니고 저희 호스트웨이와 같은 업체, 기관에서 가지고 있는 자원을 개인이 서비스형태로 빌려 쓰는 방식인 겁니다.

 

 

 

 

 

그 클라우드 서비스 종류에는 3가지가 있는데요. 소프트웨어를 공유하는 SaaS기반의 서비스, 개발플롯폼을 공유하는 PaaS기반의 서비스, 서버와 인프라를 빌려쓰는 IaaS기반의 서비스입니다. 호스트웨이의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서비스는 IaaS에 해당하는 것이죠.

 

 

 

 

 

그럼 물리적인 서버를 이용해 호스팅하는 것과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서비스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표에서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눈에 띄는 장점이라고 한다면 초기투자비용과 장비교체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 등의 비용적인 측면에서 많은 절약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개인이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에 특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 운영자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많은 제약을 받게 되니까요..

 

또한 자신이 사용한 만큼 돈을 내는 정량제이기 때문에 월정액으로 나가는 불필요한 비용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물리적인 서버호스팅은 이미 정해진 스펙을 가지고 운용하는 것이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는 개인이 필요한 만큼 스펙을 늘리고 줄이는 등의 확장성이 좋다는 것도 큰 장점 중에 하나랍니다.

 

 

 

 

 

물리적인 서버가 하는 일은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서비스로도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깔아 연결하는 것에 큰 문제가 없을뿐더러 게임운영서버, 대학교 관리, 메일 서버, 오라클 DB서버, DR센터, 영화 홍보 웹서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호스트웨이 사례에서 볼 수 있답니다.

 

저희 호스트웨이는 국내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장 먼저 상용화한 업체로 가상화 솔루션이 Hiper-V로 제작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유명한 아마존 서비스와 가장 비슷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죠.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호스트웨이 홈페이지 - http://www.hostway.co.kr/

 

앞으로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는 더욱 활성화 될 것이고 더욱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도 더 친근하게 접근될 수밖에 없는 서비스니까 미리 어느 정도 알아두시는 것도 나중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