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운영 노트

클라우드 서버 내 방화벽 포트 허용

클라우드 서버 내 방화벽 포트 허용



 

 

Question

2013-11-13 오전 10시경, J 고객사에서 주신 문의 입니다.



DNSCMD 관련 문의 드립니다.

자체 운영하는 웹서버에서는 잘 작동하는데 FlexCloud에서는 작동이 안되네요.

 

에러 메시지 :

RPC_S_SERVER_UNAVAILABLE 1722 <000006ba>

 

수정/복구 할 수 있으면 좋구요, 아니면 클라우드 서버를 새로 개설해야 할까요?

 

* DNSCMD : 도메인 네임 서비스(DNS: Domain Name Service)를 관리하는 명령어

  

 

 

Answer

FlexCloud Servers에서 Windows 서버를 생성하여 DNS, Web Service 등을 이용 하시려면 방화벽 설정 수정이 필요합니다.

FlexCloud Servers는 콘솔 상에서 방화벽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방화벽의 경우, 서버 원격 접속에 필요한 일부 Port만 허용되어 있습니다.

서버 내에서 DNS, Web Service 등을 운영하기 위해 방화벽 설정을 변경하셨다면 FlexCloud 콘솔에서도 동일하게 방화벽 정책을 적용하여야만 정상 작동됩니다.

 

고객님의 에러 메시지를 확인해보면 이런 문제로 인해 RPC에서 사용되는 포트가 Block이 되어 정상 작동이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 RPC : Remote Procedure Call, 원격 절차 호출

 

기본 방화벽 수정은 FlexCloud 콘솔 (https://portal.hostwaycloud.co.kr) -> 리소스 관리 -> 방화벽 그룹에서 가능 합니다.

 


HTTP 포트번호 : TCP / 80

DNS 포트번호 : TCP&UDP / 53



* 시작포트/종료포트 : 연속되는 포트를 허용할 경우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소스 : CIDR을 적용해 대역 자체를 오픈할 때 유용합니다. 한 개의 단일 아이피만 허용 할 경우 1.1.1.1/32 와 같은 형태로 오픈 해주시면 됩니다. 1.1.1.0/24 라고 허용할 경우 1.1.1.1 ~ 1.1.1.255까지 적용 됩니다.

 




Tip

포트 에러 시 과감하게, 방화벽에 설정된 포트를 지워주세요.



그리고 다시 포트번호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