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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노트

모바일 게임 플랫폼 전쟁, 카카오 vs 네이버 밴드

모바일 게임 플랫폼 전쟁! 카카오톡 vs 네이버 밴드



 

모바일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큰 원동력은 유저들의 스마트폰, 개발사들에게 열린 플랫폼에 있다고들 합니다.

모바일 게임은 콘솔, PC, 온라인게임과 달리 중간유통사업자, 퍼블리셔나 게임포털의 필요성이 많지 않았습니다.

유통은 앱스토어로 해결하고, 홍보에 치중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2012 7월 이후, 대한민국 게임 시장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애니팡, 쿠키런, 다함께차차차, 몬스터길들이기 등 1000만 다운로드의 기록한 게임들이 모두 카카오톡의 게임 플랫폼을 이용해 대박났기 때문이죠.

이후 게임 개발사들은 마케팅은 카카오 게임하기에 입점하냐, 마냐부터 시작됐습니다.

 

이토록 뜨거운 감자가 된 모바일 게임 플랫폼 시장을 눈독 들이는 기업이 슬슬 등장하고 있습니다!

 

초대형 공룡기업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커뮤니티, 밴드(BAND)를 아시나요?

이 시간, 카카오 게임하기를 잡으러 온 밴드 게임을 비교해보시죠~

 

 

 

 

카카오 게임하기


다른 게임에는 관심 없는 남녀노소들이 카카오 게임하기에 이토록 몰두하는 이유는 전국민의 카카오톡이 가진 SNS 기능일 것 입니다.

 

내가 즐기고 있는 게임에 친구를 초대하면 아이템을 받을 수 있어서, 너도나도 친구 초대를 클릭하게 됩니다.

친구들이 직접하는 홍보는 그 효과가 무엇보다 크겠죠.

또한 친구들과 아이템을 주고 받는 기능도 게임의 재미에 톡톡히 기여합니다.

 




 비스 시작일

 2012년 1

 게임수

 400여개

 특징

 신저 기반

 유저 활용 요소

 친구 초대아이템 선물

 적합 게임

 캐주얼미드코어하드코어범용적 소재마케팅 예산이 확보된 게임 등

 노출 효과 

 카카오톡 연계 서비스


 

 

 

네이버 BAND 게임


밴드의 경우 학연, 지연, 동호회 등 구성원과 함께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룹과 그룹이 경쟁할 수 있도록 한 점도 즐거움을 더하죠!

또한 그룹 친구들과 채팅이나 포스팅으로 게임을 공유하며 한층 풍요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 밴드의 가장 큰 매력은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뉴스, 광고, 블로그 등 네이버가 가진 미디어파워를 이용해 콘텐츠 홍보가 용이 합니다.

또한 밴드 게임에 입점하게 될 경우 네이버 앱스토어로도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고 하네요.

 



 

 비스 시작일

 2014 5

 게임수

 10 (2014 5월 기준)

 특징

 그룹 기반

 유저 활용 요소

 밴드 그룹에 게임 관련 포스팅

 적합 게임

 캐주얼, 미드코어, 길드형 게임

 노출 효과 

 밴드, 네이버 페이지


 

 



이미지 출처 : 한국경제 www.hankyung.com

 

 

 

 

카카오톡과 네이버 밴드 외에도 아프리카TV 게임센터, !마이갓 리워드 게임센터 등의 모바일 게임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동 통신사들의 앱마켓도 각자의 게임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구요.

그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번에 또 다뤄보는 걸로^^

 

지난해 합병한 게임빌과 컴투스는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을 올해 상반기 중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네요.

당분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게임 플랫폼의 중요성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