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운영 노트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과 물리 서버 호스팅의 차이

물리 서버 호스팅이 아닌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이라서 가능한 이야기

곽현화는 어떻게 곽현화 닷컴을 만들었길래 이리도 인기가 많을까요? 복잡하지 않고 깔끔하게 디자인된 곽현화 닷컴은 사람들이 보기에 혼란스러움 없이 직관적으로 잘 정리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곽현화 닷컴이 잘 만들어졌다고 평가 받을 수 있는 건 디자인 때문만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곽현화 닷컴에 가끔씩 폭발적인 방문이 이루어져도 안정적이고 로딩이 매우 빠른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홈페이지가 빠르고 안정적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정답은 서버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안정적인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좋은 서버가 필요한데요.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버가 필요하죠.

 

곽현화 닷컴에서 안정적인 서버 운영을 위해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을 활용했었는데, 이벤트 진행 시 폭발적인 방문을 매우 안정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었죠.

 

이처럼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이 트래픽 관리에 안정적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의 유연성 때문입니다. 클라우드 호스팅은 특성상 필요에 따라 스케일을 업&다운 시키는 게 가능합니다. 특이 위와 같이 특정 이벤트로 트래픽이 일정 시간, 기간에만 폭발할 경우 관리하기가 용이한 것이죠.

 

또한 기존에 사용하는 물리 서버 호스팅과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을 연결하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성하여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일반 물리 서버 호스팅과는 큰 차이점 입니다.

 

 

 

 

 

일반적으로 서버를 구비할 여건이 안되는 기업이나 스타트 업의 경우에는 서버를 임대하는 서버 호스팅을 통해 홈페이지를 운영하게 됩니다. 서버를 임대해서 사용하는 물리 서버 호스팅은 임대료를 제외하면 초기 비용이 낮고 관리 또한 수월한 장점이 있지만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회사나 개인에 특화시켜 운영하기에는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물리서버는 호스팅 업체가 갖고 있는 서버 중에서 일부를 빌려 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사용하기 때문에 특정 시점이나 이슈가 있을 때만 접속량이 높다고 할지라도 평소에도 이를 대비한 서버 운영이 필요합니다. 또 대비를 나름대로 했을지라도 예상치 못한 접속량으로 인해 서버가 죽어버리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게다가 호스팅 업체에서 이용 가능한 운영체제에만 의존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죠. 즉 물리 서버는 비용과 유동적인 대응에서 약점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의 경우에는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방대한 데이터 저장 공간과 네트워크 구조를 의미하는 클라우드라는 개념처럼 클라우드 서버 또한 이론상 거의 무한으로 확장할 수 있는 용량과 처리속도, 나아가 원하는 운영체제를 통한 운영 또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당초 물리 서버가 아닌 만큼 자유자제로 원하는 서버의 사양을 선택하고 접속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유동적인 대응이 가능한 것이지요. 물론 비용도 접속량에 따라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경제적입니다.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서비스는 호스트웨이에서도 국내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인데요. FlexCloud라 부릅니다. 호스트웨이의 플렉스 클라우드 서버는 접속량에 따른 비용결제, 즉 종량제와 유동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잘 운영되고 관리된 홈페이지는 당연히 해당 홈페이지의 이용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겠죠? 호스트웨이 플렉스 클라우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호스트웨이 홈페이지 참고 - http://www.hostw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