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 리포팅

AWS Summit Seoul 자체 설문조사 결과 및 후기

 

AWS Summit Seoul 자체 설문조사 결과 및 후기

지난 4월 21일 코엑스 그랜드 볼룸에서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인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세미나인 'AWS Summit Seoul'이 개최되었습니다.
호스트웨이는 골드스폰서로 참가하였으며, Track 1 에서 고객사인 록앤올의 하이브리드 구축사례를 가지고 저희 IDC 운영센터장인 강종호 이사가 발표하였습니다.
관련한 블로그를 통해서 행사의 개요 및 후기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3월 30일 AWS Summit Seoul 에 호스트웨이가 참가합니다.

2015년 4월 27일 AWS Summit Seoul 행사 후기 - 호스트웨이 @ AWS Summit Seoul

오늘 포스팅에서는 현장 운영하였던 설문조사 결과 내용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AWS 전체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것과 별도로 호스트웨이 부스에서는 자체적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현장에서 기념품과 일부 경품을 전달해드리기도 하였습니다.
부스이벤트와 함께 진행하여서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셔서 의미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설문조사 참여자 총 319분의 조사결과를 간략하게 일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호스트웨이 방문한 고객들은 IT 솔루션 / 장비 / 게임 업체가 다수였습니다.
IT 종사자분들이 저희 호스트웨이에 대한 관심이 더 있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으며, 브랜드 인지도에서 절반이상이 호스트웨이를 사전에 알고 계신 상태로 방문하셨습니다.
브랜드를 모르는 상태에서도 저희 부스에서 "호스트웨이가 무슨 서비스를 하는곳인가요? "또는 현장에서 호스트웨이와 AWS와의 파트너 관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시며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해당 결과를 토대로, 저희 호스트웨이가 좀더 공공 및 SI 기업들에게 브랜드를 전달하고, 호스트웨이의 서비스 역량을 전달하는 자리를 많이 만들고 참여하기로 하였으며, 그동안 저희가 주력한 업종과 또 여러가지 이유로 저희가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았던 업종에서 차이가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AWS 서밋의 호스트웨이 부스 방문자 중에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압도적이였습니다.
전통적인 IDC 사용하시는 고객들보다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실제로 사용하는 고객들의 AWS 서밋 참여도가 높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대세가 된 클라우드에 대해 국내 IT 업계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실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클라우드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하는것은 전문지식이 없이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수있습니다만, AWS 서밋의 관람객들은 압도적으로 IaaS를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하셨고, 일부 혼용해서 사용하시는 특정 플랫폼사용 고객들도 응답을 해주셨습니다.
호스트웨이가 제공하는 IaaS를 안내하고, AWS 파트너 계약 안내를 통해 그간 미진하였던 SaaS 혹은 PaaS에 대한 호스트웨이의 역량을 소개하는 자리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과는 별도로 향후 도입분야에 대해서도 IaaS와 SaaS가 주력이 되었고, 개발에 관련된 PaaS에 대한 관심도 응답해주셨습니다.
기타는 무엇이였는지 내부적으로 분석팀원들이 고민을 하게되었는데요. 지금도 여전히 궁금하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호스트웨이는 이날 행사에서 매니지드 서비스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고객사인 록앤올 '국민내비 김기사'의 실제 사례를 통해서 2009년 코로케이션 서비스를 시작으로, 서비스가 성장함에 따라 클라우드와 매니지드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AWS 서비스를 호스트웨이를 통해 제안받고, 특정 시즌에 급격히 늘어나는 트래픽을 원활하게 처리한 사례를 발표하였습니다.
매니지드 서비스는 미션크리티컬한 최근 비지니스에 필수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호스트웨이가 서비스하는 매니지드 서비스 역량을 내제화하기위해서는 저희 호스트웨이 서비스 비용보다 더 많은 비용을 고객이 부담하여야하고, 서비스가 장애가 발생되었을때 대응 시간이 지연됨에 따라 해당 비용은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호스트웨이 매니지드 서비스는 고객 인프라의 안정적인 운영뿐만 아니라 갑작스런 서비스 중단에서도 빠르고 정확한 엔지니어의 대응으로 서비스 장애시간을 최소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내부 프로세스를 체계적이고 세분화 하여서, 고객사의 잠재적인 서비스 장애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장애시에는 고객사와 협의를 통해 수립한 내부 메뉴얼에 의한 빠른 대응으로 서비스 장애시간을 최소화 하는데 주력합니다.

실제로 설문조사에 응한 내용들에 대한 복합적인 분석내용은 유관부서 분석을 통해 현재 다양한 경로로 호스트웨이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활용되어지고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호스트웨이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