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운영 노트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가상 서버 호스팅, 서버 호스팅의 차이점은?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가상 서버 호스팅, 서버 호스팅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나에게 필요한 서버 호스팅은 무엇인지 알아 봅시다.

 

개인적으로 인터넷 사업을 진행하거나 기업에서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서버가 필요하겠죠? 서버를 직접 구매해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고 특정 업체에서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받아도 된답니다.

 

호스팅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직접 서버를 구축하고 관리하면 되지만 일반인의 경우라면 무리가 따르게 될 텐데요. 시간은 물론이고 많은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때문에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가상 서버 호스팅, 서버 호스팅 등 너무 많은 서버 호스팅 종류가 있어서 헷갈립니다. 개념도 잘 모르겠고

 

이러한 서버 호스팅들은 각각의 장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에게 필요한 것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될 필요가 있는데요. 각각은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저와 함께 살펴보시죠^^

 

 

 

 

제일 먼저 웹호스팅을 소개해 볼께요. 웹호스팅은 한대의 실제 서버를 가지고 다수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방법이랍니다. 한대의 서버를 여러 명이 나눠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저렴해지죠. 다만 여러 명이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권한을 부여 받지 못한답니다. 서버 자원도 한정된 양만 사용할 수 있고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만 설치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점은 있지요.

 

다음은 가상 서버 호스팅입니다. 가상 서버 호스팅은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두 개념은 차이가 있답니다. 일단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은 아래 설명에서 다루기로 하고 가상 서버 호스팅을 살펴볼게요. 가상 서버 호스팅은 고사양의 단독의 1개 서버를 가지고 가상화 기술을 통해서 서버를 나누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한대의 실제 서버에서 가상화된 여러 대의 서버가 있다가 상상해보면 쉬워요. 웹호스팅과 비슷하지만 이 방식은 각자 관리자의 권한을 가질 수 있다는 차이가 있어요. 각종 소프트웨어 설치도 자유롭고요. 다만 접속자가 많을 경우 비용이 비싸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은 모든 개념을 총괄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은 서버의 하드웨어 스펙 자체도 개인적으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답니다. CPU 1코어인지, 2코어, 4코어인지 몇 램을 사용할지 하드 용량을 얼마나 사용할지를 말이죠. 이것이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의 큰 장점인데요.

 

평소에는 낮은 스펙으로 서버를 운영하다가 이벤트나 특정 이슈가 있을 때에만 서버 스펙을 높여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죠. 물론 스펙 변경도 단 몇분만에 변경이 되어 편리합니다. 정량제 가격이 책정되므로 훨씬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죠.

 

이전엔 보안상의 문제를 취약점이라고 말했었지만 현재는 이 부분도 많이 보완되어 크게 걱정할 수준이 못됩니다.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저희 홈페이지(http://hostway.co.kr/)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단독의 서버 호스팅의 경우 모든 자원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고 OS 등 각종 소프트웨어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죠. 단 구매 비용이 비싸고 관리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독의 서버를 이용하므로 보안상으로는 좀더 이점이 있다는 장점은 있지요.

 

이렇게 웹호스팅,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가상 서버 호스팅, 서버 호스팅의 다양한 호스팅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셨나요? 다양해진 서비스와 기술들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