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운영 노트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기존 웹서버 서비스를 대신하다.

 

최근 클라우드 서비스가 활발해지면서 기존에 해왔던 일들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웹서버 서비스를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으로 바꾸는 것도 이 중 대표적인 것입니다.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클라우드 서버는 기존에 이용하던 물리 서버, 웹서버 서비스에서 하던 모든 일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대표적으로 저희 호스트웨이의 FlexCloud가 있고 아마존, KT 등 여러 업체에서 운영하고 있답니다.

 

 

 

실제로도 게임 운영 서버라든지, 대학교 학사관리, DB서버, 메일, 영화 홍보 웹서버 등을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이 대신하고 있기도 합니다. 물론 퍼블릿 클라우드로 유닉스나 메인프레임을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순 있습니다.

 

그럼 클라우드 호스팅과 기존의 웹서버 호스팅, 물리 서버 호스팅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비용이 가벼워 집니다. 클라우드의 경우 서버를 구매하거나 교체할 때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답니다.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되니 월정액으로 운영되는 기존의 웹서버 등의 방식보다 합리적이죠.

 

 

 

또한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스펙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CPU, 메모리, HDD 등을 관리자가 필요에 따라 확장하고 축소할 수 있기 때문에 트래픽 관리하기에도 편리하고 비용도 절감이 됩니다. 스펙을 조절하는 것은 단 몇 번의 클릭으로 10분 정도만 완료되니 이보다 더 편할 순 없습니다.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은 기존의 웹서버 등의 서비스와는 다르게 사용자에게 모든 권한이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S, 방화벽, 로드밸런스 설치 등을 쉽게 할 수 있고 장애 발생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을 서비스 하는 곳은 많이 있습니다. 현재가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대표적인 곳은 바로 호스트웨이입니다. 국내 최초로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그만큼 경험이 풍부하고 서비스의 질이 우수하답니다. 실제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도 호스트웨이의 안정성, 보안성, 기술지원 부분에서 많이 흡족해 하고 있답니다.

 

호스트웨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hostw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