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노트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파고들기!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파고들기!




가상 공간의 서버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

서버 확장이 자동으로 가능하고, 15분 이내에 서버 셋업이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

오늘은 클라우드 서비스 중 IaaS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죠~

 

클라우드의 서비스 형태로는 일반적으로 SaaS / PaaS / IaaS, 3가지로 분류합니다.

 


 

*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

* PaaS (Platform as a Service) : 개발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할 필요 없이 필요한 개발 요소들을 웹에서 쉽게 빌려 쓸 수 있게 하는 모델

* SaaS (Software as a Service) : "on-demand software"로도 불리며,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는 형태의 소프트웨어 전달 모델

(위키백과 출처)

 




SaaS 서비스로는 세일즈포스탓컴의 CRM(기업소비관점)을 흔히 알고 계실 것 같네요.

PaaS는 구글의 App Engune,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IaaS 서비스로는 대표적으로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호스트웨이의 FlexCloud가 있죠!

 


현재 많은 기업들이 IaaS를 제한된 기간 동안 대형 프로젝트나 정기적 업무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IaaS 클라우드 서비스의 특징 중 하나는 수십 가지 종류의 인스턴스(instance)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단일 가상화 CPURAMHDD가 각각의 인스턴스에 충분한지, 아니면 부족한지를 고려해 인프라 자원을 잡아놓으면 비용이 저렴한 것도 매력거리 입니다.

 

 


 


이전까지는 IDC에 입주하여 Rack 공간에 서버를 구매하거나 임대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서버 호스팅을 사용했었는데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OS를 설치하고 OS에서 돌아갈 서버를 설치하여 서비스를 시작해야 했습니다.

또한 서버 구동되는 환경도 사업자가 구성했었죠.

 

하지만 IaaS 개인 혹은 서버 담당자가 처리했던 것들을 IaaS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가져가는 겁니다.

귀찮은 부분을 대신 처리하고 기업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IaaS의 특징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에 필요한 만큼만 임대하여 사용

컴퓨팅 인프라 자원에 대한 비용 절감

IT 인프라 관리 인력과 자원을 최소화

컴퓨팅 자원의 유연한 Scale up&down으로 비즈니스에 신속하게 대응

 


이같은 IaaS 클라우드 서비스 헤어날 수 없는 매력에 빠져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하는 기업과 개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