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노트

그래픽 가상화 솔루션, GPU Cloud Computing

그래픽 가상화 솔루션, GPU Cloud Computing





인터넷 서비스, 소프트웨어, 모바일 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클라우드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죠.

기반 시설인 서버, 테스크탑 뿐 아니라 특화된 성능을 구현하기 위한 특정 장치에 클라우드 기술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그 중 오늘 말씀 드릴 클라우드 분야는 GPU(Graphics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 장치)에 도입된 클라우드 컴퓨팅 입니다.

그래픽 가상화 솔루션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GPU를 가상화 하는 기술 입니다.

 







GPU에 클라우드 기술력을 도입 함으로써 CAD, 지도 App, X-ray 등의 고화질 사진, 시뮬레이션이나 게임 등을 원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성이 높은 데이터를 집중 관리하는 동시에 고가의 GPU를 공유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죠.

고성능 그래픽 및 멀티 화면의 요구가 높은 금융, 제조, 건설, 의료와 같은 분야를 비롯해 대학 등 연구 기관, CG 제작, 3D 렌더링 등의 업무에 최적의 기술 입니다.

 



꾸준히 GPU 클라우드를 연구해온 기업인 엔디비아의 상품 중 대표적으로 비주얼 컴퓨팅 장비(VCA)가 있죠.

1대의 VCA 장비에는 총 8개의 그리드 그래픽 카드가 탑재되고, 각각의 그래픽카드는 2개의 GPU 코어가 들어가 있습니다.

, 하나의 GPU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해 최대 16명의 사용자가 각각의 그래픽 작업 전용 가상화 데스크톱을 갖게 되는 거죠.





이미지 출처 : 엔디비아 공식 자료



기존 데스크톱 가상화 기술(VDI) GPU가 포함되지 않아 완전한 PC 환경을 보장받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GPU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해 가상 데스크톱도 완전한 고성능 PC를 경험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