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노트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Mobile Cloud Computing, MCC)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Mobile Cloud Computing, MCC)






최신 기술 동향의 핫 키워드 2개가 만났습니다.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Mobile Cloud Computing, MCC)

 

이미지 출처 www.techblazes.com

 

 

 

지난 101일에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실시간 모바일 클라우드 연수센터를 지원한다고 나섰다고 하는데요.

모바일 클라우드, 다양한 분야의 클라우드 중 어떤 서비스를 지칭하는 걸까요?

 

MCC는 단순히 클라우드 개념이 모바일로 확장된 것이 아닙니다.

스마트폰 뿐 아니라 모든 이동형 디바이스에서 클라우드 기술을 사용, 원하는 서비스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죠!




Mobile Cloud Computing Architecture (위키백과 출처)

 

 

 

단말기의 자원부족 문제, 연결성 지속 문제, 컴퓨팅 처리능력 제한 문제, 저장공간 제한 문제, 이동성 문제 등을 고려하여 서비스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MCC 입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유연한 네트워크 연결성과 클라우드 환경을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이 오프로딩이나 서비스의 동적 이동 등을 통해 MCC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기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모바일 단말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단말 자원 재사용을 위한 디바이스로서의 서비스(Device as a Service)를 위한 클라우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죠!

 

 

 

기존 클라우드와 모바일 클라우드가 가지는 차이점

 

단말기 간 클라우드 그룹의 동적 재구성이 가능해야 하며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단말기의 이동성이 자유롭게 보장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모바일 단말기에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로 신축적인 확장 가능

 

사용자의 단말기가 가지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하드웨어 자원, 운영체제가 통합적으로 관리되고 동일한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어 사용자가 손쉽게 사용 가능

 

클라우드 시스템 내에서 디바이스,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인프라의 신뢰성/안정성 보장

 

 

 

 

모바일 디바이스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PC에 비해 컴퓨팅 자원이 부족하죠.

때문에 자원 소비가 많고 높은 복잡도를 가진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설치 및 운영되기 어렵습니다.

대신, 모바일 디바이스는 풍부한 네트워크 연결 능력이 있어 외부 자원을 사용하기가 용이합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클라우드를 통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MCC 분야가 하루하루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다중통신, 저전력 기술, 3D 화면, 오감인식 등의 기능을 갖춘 모바일 디바이스가 나올 것이며, OS, 단말간 협업, 맞춤형 상황인지 등이 가능한 모바일 소프트웨어가 나올 것입니다.

이런 모바일 서비스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새롭고 놀라운 서비스를 제공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