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노트

Gartner, 2016년 10대 전략기술 발표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2016)



Gartner(이하 '가트너')는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Gartner/Symposium ITxpo 2015를 통해서 디지털 그물망(The Digital Mesh), 스마트 기기(Smart Machines), 새로운 IT 현실(The New IT Reality)의 세가지 범주에서 2016년의 10대 전략기술 경향을 발표했습니다.


가트너가 발표한 2016년의 트랜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출처 : gartner.com/smarterwithgartner )


※ 디지털 그물망(The Digital Mesh)

Trend 1. 디바이스 그물망(The Device Mesh)

자동차나 카메라, 가전 제품 등의 디바이스들이 연결되어서 어플리케이션과 정보에 접근하는 최종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을 확장시킬 것입니다.

가트너는 연결 모델의 확장이 디바이스 간에 더 큰 상호작용을 가지고 올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Trend 2. 주변 사용자 경험(Ambient User Experience)

디지털 상호작용으로 인해 디바이스나 시간, 공간이라는 전통적인 경계를 넘어서 경험이 전달될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의 디자인에 대해서 더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Trend 3. 3D프린팅 소재(3D-Printing Materials)

3D프린팅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소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니켈 합금, 탄소 섬유, 유리, 바이오 소재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는 3D프린팅 기술의 혁신은 향후 20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올 것입니다.


※ 스마트 기기(Smart Machine)

Trend 4. IoE(Internet of Everything)

디지털 그물망 내의 모든 사물들은 정보를 생산하고 사용하며 전송합니다.

정보는 모든 곳에 존재하지만, 격리되어 있거나 완전하지 않은 경우 혹은 이용할 수 없거나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들은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정보가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변경하게 될 것입니다. 


Trend 5. 첨단 기계 학습(Advanced Machine Learning)

스마트 기기들은 환경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능형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첨단 기계 학습을 통해 스마트 기기는 광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기업들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서 이 기술을 적용하고 평가할 것입니다.


Trend 6. 자율 에이전트 및 사물(Autonomous Agents and Things)

로봇과 스마트 차량, 가상 개인 정보 단말기 등에 자율 방식의 첨단 기계 학습이 적용되는 것은 스마트 기기를 한단계 더 발전시키며,

향후 5년 간 실행과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큰 발전을 가지고 올 것 입니다.

그에 따라서 자율 에이전트와 사물은 20년간 장기적으로 사용범위가 확장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새로운 IT 현실(The New IT Reality)

Trend 7. 적응형 보안 아키텍처(Adaptive Security Architecture)

디지털 비즈니스와 알고리즘 경제의 복합성이 해커 산업과 만나게 되면서 기업의 보안 위협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IT리더들은 위협을 간지하고 대응하는 것만이 아니라, 적응형 보안 아키텍처를 사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이 직접 방어를 함과 동시에 사용자와 기업 활동에 대해서 분석하게 할 것입니다.


Trend 8. 첨단 시스템 아키텍처(Advanced System Architecture)

디지털 그물망과 스마트 시스템은 기업들에게 높은 컴퓨팅 아키텍처 사항을 요구합니다.

이 높은 사항에 맞는 요건을 제공하는 것이 뉴로모픽(Neuromorphic) 아키텍처입니다.

뉴로모픽 아키텍처는 FPGA(Field-Programmable Gate Array)를 통해서 작동하며 테라플롭 이상의 속도와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Trend 9. 그물망 앱과 서비스 아키텍처(Mesh App and Service Architecture)

그물망 애플리케이션과 아키텍처는 디지털 그물망안에서 동적이고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의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시간의 변화에 따라서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맞게 제공할 수 있고, 다수의 최종 디바이스들을 통해서 연속적인 디지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Trend 10. 사물 인터넷 아키텍처와 플랫폼(IoT Architecture & Platform)

사물인터넷 플랫폼은 표준과 관리, 보안, 통합 등 다양한 기술들을 기본 기능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은 디지털 그물망과 사용자 경험의 핵심이며, 사물인터넷 플랫폼은 디지털 그물망을 가능하게 만드는 근간입니다.


이번 2016년 10대 전략기술 트랜드에 대한 가트너의 전망은 3개의 범주속에서 서로 연관된 트랜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업종과 서비스를 제시하기보다는 전체적인 IT 생태계에서 상호작용하는 연결된 트랜드들에 대해 미래를 예측한 이번 자료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원문보기 : http://www.gartner.com/smarterwithgartner/top-ten-technology-trends-signal-the-digital-me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