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노트

2013년 IT 키워드 핵심도 ‘클라우드 서비스’

-한국IDC, 2012년 국내 기업 IT 이슈 보고서 중-

 

2012 IT 키워드는 정보보안강화, 모바일오피스, ERP, 클라우드 컴퓨팅, IT시스템 통합과 최적화, 차세대시스템 구축 등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클라우드 컴퓨팅 11년도 대비 3.1 포인트가 오른 IT 핵심 키워드 4순위였죠. 이렇듯 클라우드 서비스는 세계적인 이슈로 자리잡고 있는 IT의 핵심 키워드가 된지 오래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2013IT 핵심 키워드도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해 새로운 제3의 플랫폼 시대가 등장할 것이며(또한 이미 등장 했으며),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과 내부 환경에 연계된 새로운 플랫폼을 도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기업과 클라우드 서비스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는 것이므로 기업들은 클라우드 서비스와 클라우드 동향에 대해서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클라우드 호스팅도 기업에서 눈여겨 보고 적용해야 할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 한가지 입니다.

 

 

 

 

 

-UI에서 간단한 클릭으로 설정 한다-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는 가상 공간의 서버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서버 확장이 웹UI 클릭 몇 번만으로 쉽게 가능하고 윈도우, 리눅스 모두 지원하며 단 10~15분 만에 서버 셋업이 가능 IaaS형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의 대표적인 곳은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한 저희 호스트웨이(http://www.hostway.co.kr/)가 있습니다.

 

일단 이 서비스는 사용한만큼만 과금되는 종량제 서비스를 통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특징 중에 하나입니다. 서버를 추가로 구매하는 비용도, 서버를 관리하는 비용도 따로 필요 없으니 경제적이죠.

 

 

 

 

 

또한 모든 백업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옮겨가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기존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대로 물리 서버호스팅, 코로케이션 등으로 이용하고 서비스적인 부분만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로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제3의 새로운 플랫폼이죠.

 

예를 들어 기업의 특성상 주말에만 트래픽이 증가하는데 그것을 감당하기 위해 서버를 추가로 구매할 필요 없이 주말에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서버를 확장 시켜 수용하고 평일에는 다시 서버를 축소하여 운영하는 것이죠. 특정 이벤트 서비스나 이슈에 따라 트래픽 변화가 많이 있을 수밖에 없는 기업에서는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보다 합리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랍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례 관련 더 자세히 보기 - http://faq.hostway.co.kr/story/4346

 

이 밖에도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결합하여 새로운 플랫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파일을 올려 놓고 아무 곳에서나 내려 받는 일반적인 서비스에서부터 교육분야, 게임분야 등 점점 확산되고 퍼져나가고 있죠.

 

수년 전부터 또, 2013년에도 IT 핵심 키워드가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고 기업이든 개인이든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